인공지능(AI) 2편_인공지능의 시대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AI) 2편_인공지능의 시대

부매경 2021. 4. 19. 00:52
728x90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지난번에 인공지능(AI) 1편에서 인공지능의 역사와 미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해서 공부하면 할수록 재미도 있지만, 많이 어렵네요 

가능한 우리집 XX 염색체가 보고 이해 할 수 있도록 쉽게 정리하고 있는데 잘하고 있는 것지 잘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현재의 인공지능 시대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인공지능은 어디갔지 왔는지? 우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어느 분야에 적용되는지? 


인공지능 시장의 폭발적 증가

2020년부터 인공지능(AI) 시장은 비학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회사는 자동화, 검색 및 소셜 미디어는 물론이고 자율주행, 무인 드론, 전력 자동화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AI가 적용될 것이며,

인공지능 사업의 상승세는 계속될 것입니다. (2025년까지 연평균 38.4% 증가 예상)

 

이러한 인공지능 시장 증가에 따라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바로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체할 것이냐라는 질문에 대한 답일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이미 여러글에서 답을 했습니다. 불행하게도 인공지능의 발달은 자연스럽게 실업률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광범위하게 적용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단시간 대량 해고(실업율 증가)를 발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우선 단순한 분석, 판단 및 문제 해결로 작업하는 소매, 금융과 같은 사업과 저기술 및 예측 가능한 일상적인 일자리인 자동차 및 기타 제조업에 직/간접적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전체 일자리 중 이러한 일자리는 5% 정도로 보고 있으며, 그 중 2% 정도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치로는 전세계 약 5000만명 정도로 추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인공지능은 사업 비즈니스 모델에 생존을 결정짓는 기술이 될 것입니다. 

즉 인공지능을 적용한 소프웨어 회사, 로보 공정 자동화 산업, 의료, 서비스 등은 생존할 것이며, 

반대로 인공지능은 채택하지 않은 소매, 자동차 등의 기계 산업은 생존 하지 못 할 것입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최첨단 기술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되면서 그 시너지를 극대화 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부 국가, 기업의 현상이 아니라 모든 국가, 기업, 개인에게 나타는 현상이며, 모두에게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AI) 적용 대표산업 분야

수송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비행기, 선박까지

자율 주행 기술은 이미 상용화 단계까지 접어 들었습니다.

그렇게 먼 미래가 아닌 곧 자율 주행은 표준화가 이루어 질것이며, 택시 기사 및 트럭 운전자는 점차 단계적으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 자동차는 사각지대 모니터링, 자동 차선 변경, 연료 효율 증가 등의 기술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될 것입니다. 결국 필요한 자동차는 최소화될 것이며, 사람들은 상업지구와 더 멀리 덜어져 생활할 것입니다. 

버스, 기차 및 지하철 운행이 자동화, 최적화 될 것이며, 공공 차량이 증가되고 이러한 운송 설비의 유지 보수 비용도 감소할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무인 드론 및 항공 모빌리티 사업으로 정점을 찍을 것입니다. 

의료 산업 : 인공지능 진단 및 치료 

의료 분양에 인공지능(AI)를 적용될 경우 많은 사람들의 살의 질이 향상될 것이며,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장애물은 의료 사회의 신뢰를 얻고 규제를 극복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궁긍적으로 수십억 개의 임상 기록을 분석하여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인간의 신체상황을 파악하여 건강 애플리케이션으로 지원하고, 환자의 병력에 맞게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일반적으로 의학 분야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오류(휴먼에러)를 최소 할 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신약 개발뿐만 아니라, 백색 및 희귀병 치료 등에 적용하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소매산업 : 불가피한 관계 형성

소매산업은 전사 상거래를 통해 대형 플랫폼을 중심으로 소비자에서 직/간접적으로 접근해 있습니다. 

현재 전사 상거래로 구매할 수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발전해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스마트한 광고, 결제 서비스, 스마트 옷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AI>

 

 

대표적인 사업에 대해서만 언급하였습니다. 이 외 보안, 교육, 엔터테인먼트, 농업 등 대부분의 사업에 적용될 것입니다. 

각 사업별로는 틈틈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인공지능 시대 우리가 어떤 자세? 어떻게 대응? 해야 하는지 간단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편 이어서 보세요 ^^

인공지능(AI) 3편_인간 초월_우리는? (tistory.com)

 

인공지능(AI) 3편_인간 초월_우리는?

안녕하십니까, 부경매입니다. 인공지능(AI) 오늘은 인간을 초월하는 인공지능 시대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에 대한 고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시대가 언제 올지는 알 수 없

pt1000.tistory.com

오늘도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밤 되십시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