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이란? 4차 산업혁명 기술 6가지 총 정리

by 부매경 2021. 4. 5.
728x90

우리 집 XX염색체가 막연하게 질문을 던졌다.

"4차 산업혁명이 뭐야?" 

음.. "3차 산업혁명 다음?" 

 

나의 티스토리 주제(미래사회에 대한 고민)에 가장 먼저 나와야 할 이야기였으나, 이제야 한번 정리해 봅니다.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루하루가 급변하는 시대에 신기하거나 놀라운 점도 많지만,

알면 알수록 두려움이 크지고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미래 사회에서 나뿐만 아니라 내 가족, 주변사람이 잘 적응할 수 있게 공부하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인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loT), 빅데이터, 로봇기술, 자율주행, 가상현실(VR)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되어 혁신적인으로 전 세계 환경을 바꿔 놓는 것이 4차 산업혁명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기본적인 개념은 혁신적인 기술에 ICT 융합한 형태지만,

각 분야별로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분명이 있을 겁니다. 

 

대부분 이야기는 우선 위에 언급한 혁신적인 기술에 대해 우선 정리를 할 예정이며,

이후 각 분야별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정리할 생각입니다. 

 

우선 오늘은 전체적인 내용과 관련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1.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개인적으로 가장 무서운 기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고유영역으로 생각했던 생각, 판단, 결정을 컴퓨터도 스스로 학습하여 사람과 같이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사람은 그 과정이 오래 걸리나, 실수, 무엇보다도 감정적인 것에 의해 결정되지만, 컴퓨터는 방대한 자료를 학습하여 

정확한 판단을 합니다. 

사람의 존재가 필요없어 지는건 아닐까?

가장 대표적인 AI는 역시 구글의 알파고(Alphago)입니다. 한때 바둑 세계랭킹 1위였던, 이세돌 9단과 구글 알파고의 바둑 시합은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외에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이 사람을 앞서가고 있으며, 

인공지능(AI)의 적용분야는 예술, 산업,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상세 인공지능 시대 설명 아래 참고 

 

 

 

인공지능(AI) 2편_인공지능의 시대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지난번에 인공지능(AI) 1편에서 인공지능의 역사와 미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해서 공부하면 할수록 재미도 있지만, 많이 어렵네요

pt1000.tistory.com


2.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은 말 그대로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뜻으로 이전에 인터넷은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사용하는 개념이었다며, 지금은 각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물인터넷의 가장 큰 장점은 개별 사물로 할 수 없는 서비스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ource expressvpn.com

 

CES 2020에서 IoT를 이용한 Smart Home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3. 가상현실

4차 산업혁명 기술력으로 인해 인간은 육체적으로 해방을 맞이할 것이며, 정신적인 욕망은 더욱 갈구하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장 대표적인 욕망 충족이 가상현실(VR)이며, 뇌가 착각 할 정도의 오감과 증강/가상 환경이 정밀하게 결합될 것입니다. 가상현실은 이미 티스토리에서 소개하여 링크로 남기겠습니다. 

 

 

4. 자율주행

자율주행이라고 하며, 자동차에 대한 자율 주행으로 국한되지 않고 운송수단(Mobility) 전부를 이야기 합니다. 

여기에는 드론, 로봇, 자동차, 비행기 등 운송수단에 대한 자율주행을 의미합니다. 

미래에 택배 같은 경우 자율주행으로 집앞까지 배송하여, 로봇이 전달해주는 날이 곧 올 것 같습니다.  

미래의 운송

 

5. 로봇

로봇은 말 그대로 로봇인데요, 우리나라가 현재 로봇 사용(인구 대비) 전 세계 1위라고 합니다. 

대부분 산업용 로봇으로 자동화 설비 로봇을 의미하며, 요즘 로봇은 사람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왔습니다. 

삼성은 연구 중에 삼성봇 핸드를 2021CES에서 공개하였으며, 이 로봇은 가정용 서비스 로봇으로 사람 대신 집안일을 합니다. 우리 집 XX염색체가 가지고 싶어 하는 전자제품 1순위가 되겠네요 ^^

 

그리고 현대차에서 인수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동영상은 엄청 유명합니다. 저보다 더 사람같이 움직이고 춤도 잘 춰서 놀랐습니다. 

상세 로봇산업 참고 아래 

 

로봇(Robot)산업_총정리

안녕하세요 부경매입니다.^^ 지난번에 4차 산업 혁명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지금 우리 살아가고 있는 시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변화될까요? 오늘은 로봇산업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

pt1000.tistory.com

6. Big Data 

단어 상으로 빅데이터는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된 방대한 자료를 의미하나, 4차 산업혁명에서의 Big Data는 방대한 자료를 보관, 정리, 분석하여 다른 기술에 적용하는데 가장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모든 도로, 지형, 신호체계 등 자료가 있어야 하며, 이러한 자료 중 필요한 자료만 분류하여 자율주행 Mobility에 전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Process를 거치는 것을 Big Data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역시 Big Data라고 하면 구글 Cloud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이상 4차 산업혁명에 대표적인 기술에 대해 설명드렸고, 다음부터 각 기술에 대한 상세 설명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미래의 인재상_4차산업혁명 그리고 그 후

안녕하십니까, 부경매입니다. 오늘은 4차 산업혁명, 지금 우리가 살고 앞으로 우리 집 어린 XY염색체가 살아가야 할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에 대해 고민해 보았습니다. 집에서 열심히 유튜브 보거

pt1000.tistory.com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정보을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