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증강현실(AR)_총정리

by 부매경 2021. 4. 3.
728x90

안녕하십니까, 

부경매입니다. 

 

오늘도 이전 메타버스 등의 이야기에 이어 앞으로 Z 세대들이 어떻게 살아갈지 한번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익숙하고 많이 적용되어 있는 기술인데,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현실의 한 분야실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마치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임

 

증강현실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에 많이 들어와 있습니다. 

화상통화에 이미지를 입히는 기술, 요즘 티톡으로 자신의 영상에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도 증강현실에 포함됩니다.

그럼 증강현실 기술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증강현실 어디까지 해봤나?


1. 증강현실 + 게임

소니에서 고스트 버스트 영화와 유사하게 게임으로 만들었으며, 체험형 전시와 증강현실 게임을 통해 상품 홍보하였습니다. 

증강현실의 가장 대표적인 게임이 포켓몬스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2016년도에 출시되어 전 세계적으로 열풍이었고

길거리에 다들 핸드폰을 들고 다니면서 포켓몬을 잡으려고 돌아다녔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상현실 주도권 전쟁-下] AR 게임은 왜 대중화에 실패했을까 - 시사저널e -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래 (sisajournal-e.com)

 

[가상현실 주도권 전쟁-下] AR게임은 왜 대중화에 실패했을까 - 시사저널e -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

최근 증강현실(AR) 기술이 산업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유통 업체들은 AR 쇼룸을 선보이고 있으며, 국토교통부도 AR 기술을 활용한 건축물 정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그러나 정작 AR 기술

www.sisajournal-e.com

최근 해리포트를 배경으로 증강현실 게임도 나왔다고 합니다. 

2. 증강현실 + 예술작품

게임 개발사 사이보의 Mark AR은 원하는 장소에 증강현실 그래픽 그리거나 타인의 작품을 검색하여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거리의 예술가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공개할 수 있고, 이러한 작품들은 체인블록 기술의 코인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Welcome to Mark AR: The World’s First Augmented Reality Social Platform | by MARK (People Sharing Streetart Together) | Medium

 

Welcome to Mark AR: The World’s First Augmented Reality Social Platform

As written by Jeff Lyndon, CEO of Mark AR and President and Co-Founder of iDreamsky

medium.com

애플은 뉴욕의 선도적인 현대 미술관인 뉴 뮤지엄과 같이 [AR]T을 만들으며, 

[AR]T를 통해 7명의 유명 아티스트의 AR 미술 작품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현재 AR이 활용도가 가능 높은 것은 역시 기업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광고)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3. 증강현실 + 비즈니스

증강현실 기술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이 기술은 소비자 및 기업들 사이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패션계에는 미래 고객인 Z세대를 잡기 위해 증강현실을 선택하였고, 특히 구찌는 2019년 꾸찌 AR 컬렉션을 준비하여 집에서 구찌 신발을 신어 볼 수 있도록 AR 기술을 활용하여 어플을 출시하였습니다. 

신발, 썬글라서, 모자는 AR로 착용해보고 선택, 구매가 가능하며, 심지어 립스틱도 발라볼 수가 있습니다. 

 

 

AR 커머스로 최고의 히트작은 역시 나이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코로나 시대에서 AR 기술을 활용하여 매출이 엄청 늘어 난 뉴스를 본 것 같습니다.  

나이키의 앱인 SNKRS을 통해 거리에서 나이키 신발을 찾는 재미뿐만 아니라 신발을 판매하는데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AR 성공으로 알리바바도 마스코트인 고양이를 가지고 AR 쇼핑쿠폰을 배포하는 등 기업에서는 AR 기술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4. 증강현실 + 여행

세계 각국의 유명 여행지에 AR을 적용시켜 안내뿐만 아니라 재미도 더해줍니다. 

20곳의 유명 관광지 AR 서비스를 제공하는 Traltrend라는 사이트를 통해 세계 곳곳을 다양한 서비스로 관광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아 빨리 코로나가 끝나서 한번 사용해보고 싶군요 

Best 20 AR Tours of [2020] | The complete new list (trvltrend.com)

 

Best 20 AR Tours of [2020] | The complete new list

AR travel and AR tours are the real deal for the future, but you start checking them out already today. Best 20 AR Tours of [2020] for an amazing experience.

www.trvltrend.com

그리고 최근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이 어렵기 때문에 랜선 투어가 한창 유행입니다. 

세계 각국을 차로 누비는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여행업계에서는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가상 여행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해외 도시 현지 라디오 들으며 드라이브’… 랜선 여행의 진화 (donga.com)

 

‘해외 도시 현지 라디오 들으며 드라이브’… 랜선 여행의 진화

팬데믹으로 막힌 하늘길과 바닷길 대신 온라인으로 새 여행길이 뚫리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억눌린 여행 수요와 업계의 자구책이 맞물리며 ‘랜선 여행’ ‘가상 여행’이 진화하고…

www.donga.com

 

5. 증강현실 + 서비스 안내

대전은 국내 최초로 역 이용 정보를 "스테이션뷰" 서비스를 이용하여 대전도시철도 소개하였습니다. 

6. 증강현실 + 제조업 

증강현실에서 가장 많이 사용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역시 고비용, 고위험 분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산업 제조 분야에서 증강현실의 활용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스라엘의 SkillReal라는 회사는 위험한 작업을 AR 교육자료로 제공합니다.  

위험한 가스안전 점검과 같은 고 위험 분야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7. 증강현실 + 스포츠

개인적으로 야구를 좋아하는데요, 2-019년부터 U+프로야구 앱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야구 현장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스포츠 중계를 관람하는 것 이외 AR 합성 기술로 인증사진도 찍고, 경기에 뛰는 것 같이 경기장을 집 안으로 옮겨 놓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다렸다 프로야구, 어려운 '직관' 대신 더 재밌게 즐기는 방법은? < 콘텐츠 < 뉴스 < 기사본문 - 테크M (techm.kr)

 

기다렸다 프로야구, 어려운 '직관' 대신 더 재밌게 즐기는 방법은? - 테크M

프로야구가 돌아왔습니다. 3일 잠실과 문학, 창원, 수원, 고척 경기장에서 신한은행 SOL KBO리그 2021이 공식 개막합니다.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고 있지 않아

www.techm.kr

이상으로 증강현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