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수소경제_총정리

by 부매경 2021. 3. 12.
728x90

 

 
XX염색체를 가진 우리 집 No.1이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산업통산부에서 작성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내가 아는 지식, 구글링을 통해
수소경제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목을 석탄/석유를 대체할 미래 에너지라고 이름을 지어 보았습니다.
왜? 수소가 석탄/석유를 대신할 수 있을까?
 

 
탄소중립에 대한 내용은 2016년 파리협정 이후 환경 보호를 위해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0로 만들어 보자라는 협정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 화석연료(석탄/석유) 사용에서 친환경 연료(에너지)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친환경 에너지에는 풍력, 수력, 태양광, 수소 등이 있습니다. (원자력은 일단 제외하겠습니다)
 
여기서 풍력, 태양광, 수력 발전은 기저전력이 될 수 없습니다.
기저전력이란 24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전력공급이 가능한 전력(전체 전력의 60~70%)
풍력, 태양광, 수력은 자연조건에 따라 전력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기저전력에서 제외
 
지금 기저전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력발전소를 대신할 에너지는 수소와 원자력뿐입니다.
(원자력은 우리나라에서 지금 배척당하고 있으니 제외)
 
 

 
그럼 수소를 이용한 산업/경제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소를 만들어 내는 생산, 생산된 수소를 저장하고 공급하여 활용하는 단계까지..
 
 

 

수소생산 산업은 크게 3가지로 나눕니다.
1. 부생 : 기존의 화학공장, 제철소에서 제품을 만드는 공정 중에 수소가 발생합니다.
2. 개질 : 천연가스를 연소(열)시켜 나온 연소가스에 촉매제를 사용하여 수소를 분리합니다.
3. 수전해 : 물을 전기(신재생에너지) 분해하여 수소와 산소로 분리합니다.
              학교 다닐 때 배운 내용인데, 이게 생각보다 어렵다고 합니다.
 
 

 
부생수소는 2040년 약 5만톤(수소차 25만대 충전 가능) 생산이 목표라고 합니다.
기존 화학공장이나 제철소에서 투가적인 설비 없이 발생하는 수소임으로 가격경쟁이 우수합니다.
단 기존 공정 중에 발생하여 생산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개질 수소는 액화 천연가스를 높은 열과 압력을 가해 발생하는 연소가스에 별도의 촉매 시설로 수소를 분리합니다.
기존 화력 연료보다 이산화탄소는 적게 배출되나, 추가적인 설비로 인해 부생수소 대비 가격경쟁이 낮습니다.
 
우리나라는 부생과 개질 수소가 전체 90% 이상 차지하며, 가장 이상적인 수전해 방식 도입이 시급합니다.
 
 

 
수전해 방식은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하여 물을 산소와 수소로 분리하는 방식으로 가장 이상적인 방식이나,
수소 생산에 많이 비용이 지불되어 경제성이 낮습니다.
 
 

 
수소사업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저장과 운송 관련 사업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수소의 가장 큰 고민은 안정성입니다. 수소폭탄 생각하면 너무 무섭습니다)
충전소는 2040년까지 1200개소 구축이 목표이며, 저장/운송 방법에는 기체/액체/고체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소 활용 산업에는 크게 모빌리티와 에너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종 수소 산업의 목적이고 하며, 가장 자세하게 공부해야 할 부분입니다.
 
오늘은 전반적인 수소산업에 대해서만 작성하였으며,
다음 시간에 각 수소 산업별로 상세 이슈, 관련주를 정리하겠습니다.
 
끝. 자료 원본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수소관련주 내용은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https://pt1000.tistory.com/19

#수소 관련주 총 정리

안녕하십니까, 이전 시간에 수소경제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못 보신 분은 한번 짧게 보고 오시면, 이번 글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pt1000.tistory.com/16 #수소경제 한

pt1000.tistory.com

 

추가적인 내용
수소에너지 총 정리_원리, 장단점, 활용 사례, 생산 방법 및 시장_6000조 시장(수소 관련주는?) - https://pt1000.tistory.com/m/267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