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0310

데이터 경제란? 데이터 경제 대표 기업, 사례, 분야, 7개 대표 관련 직업 및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AI 시대 가장 밑거름이 되는 사업이 바로 데이터 산업입니다. 산업시대의 원동력은 석유, 정보화사업의 원동력은 인터넷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가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데이터 경제 란? 경제활동의 생산요소로 사용되는 경제 구조 데이터 기반의 경제 시스템을 창조 하루 2.2억사바이트 = 23억 기가바이트 데이터 생성 데이터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스니스 모델과 서비스를 만들고 수익을 창출 데이터 경제 대표기업 구글 메타 카카오 배달의 민족 야놀자 인스타그램 유튜브 전 세계 빅테크 기업들은 대부분 데이터 기반의 경제활동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카카오, 배달의 민족, 야놀자 모두 .. 2023. 3. 31.
금본위제 정의, 금본위제 부활하나? 금융시스템 붕괴 오면 금본위제 부활 할까?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파산과 크레디트스위스(CS)의 위기론에 따라 금본위제로 다시 가는 거 아닌가? 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한번 금본위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본위제 정의 금본위제는 금화본위제와 금지금본위제를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며, 일반적으로 금지금본위제로 보시면 됩니다 1. 금화본위제 중앙은행의 화폐 제도 화폐를 금화로 발행하여 시장 유통 2. 금지금본위제 중앙은행이 금화 대신 금화가치와 같은 가치의 화폐 발행 금화본위제 즉, 금화를 사용할 때 운반 및 유통의 어려움으로 금화가치와 동일한 화폐를 발행하는 금지금본위제가 일반화되었습니다. 금본위제 역사 1. 1819년 영국 금본위제도 채택 영국 산업혁명으로 전 세계 무역 중 60% 영국 파운드화 국가별 금 보.. 2023. 3. 19.
버핏지수(Buffett Indicator) 정의? 버핏지수 보는법, 미국 버핏지수 100% 기준 지수 얼마?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버핏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대세 하락장이니, 버핏지수까지 내려가면 주식을 시작하면 된다. "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록 관심이 많습니다. 버핏지수(Buffett indicator) 정의? 워런 버핏이 제안한 한 나라의 주식시장 과열 정도 명목 GDP 대비 전체 상자사 시가총액의 비중 시가총액/국내총생산(GDP) * 100 버핏지수는 2001년 워런 버핏이 주식 시장의 적정한 주가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개별 국가의 기준을 평가할 수도 있지만, 전 세계 증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버핏지수 해석방법 버핏지수 80~100% 사이 적정 구간 버핏지수가 낮으면 낮을수록 시장 저평가 버핏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시장 고평가 워런 버핏은 가치 투.. 2023. 3. 18.
디지털 치료제 란? 우리나라 1호 디지털 치료제는? 대표 기업과 시장 규모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치료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희 집 xx염색체가 이제 별 이상한 게 다 나오네라고 하네요 ^^;) 디지털 치료제란? 디지털 치료제 : Digital Therapeutics (DTx) 질병 치료, 건강 개선 목적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헬스 케어 또는 의료기기 2020년 식약청에서 소프트웨어만으로 질병 치료, 건강관리를 하는 의료기기를 "디지털 치료기기"로 정했습니다. 하지만 Therapeutics(치료)라는 영어단어의 의미 해석 때문에 대부분 디지털 치료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디지털 치료제 활용 우울증, 당뇨, 근골격장애, 뇌졸중, 종양질환, 안질환, 행동장애, 소화기질환, 만성통증 등 다양한 분야 활용 아래와 같이 근골격 건강관리를 .. 2023. 3.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