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스마트공장 정의? 스마트공장 대표기술 7가지 및 스마트공장 총 5단계

by 부매경 2023. 3. 9.
728x90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팩토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이걸 아직 공부를 안 했더라고요. 

 

스마트 공장, Wikimedia

 

스마트공장 정의?

  • 기계와 장비가 자동화 및 자체 최적화를 통해 공정 개선
  • 초고도화된 디지털 기술로 연결된 공장
  • 상품의 물리적 생산을 초월한 계획, 물류, 제품개발까지 확장

스마트공장, 스마트팩토리는 제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융합하여 제품 기획/설계, 생산,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을 최적하고 데이터를 기록관리하면서 제품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지능형 공장


스마트공장 장점

  • 생산성 향상
  • 인력 부족 해결
  • 가격 경쟁력 강화

스마트공장 대표기술 

  1. 로봇 : 로봇(Robot)산업_총정리 (tistory.com)
  2. 인공지능 : 인공지능(AI) 2편_인공지능의 시대 (tistory.com)
  3. 가상현실, 증강현실 : 증강현실(AR)_총정리 (tistory.com)
  4. 3D프린팅 : 3D 프린팅 기술_총 정리_바이오 3D 프린터_4차산업혁명 기술 (tistory.com)
  5. 클라우드 : 클라우드 컴퓨터 서비스 정의, 종류, 적용분야, 대표 4 기업 총정리 (tistory.com)
  6. IoT : 사물인터넷(IoT) 총 정리_정의, 기술, 대표 사례 5개 (tistory.com)
  7. 디지털트윈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실시간 데이터를 이용 업데이트 되고, 시뮬레이션, 머신 러닝, 추론을 통한 의사 결정을 돕는 물리적 가상 모델입니다. 

스마트 공장도 결국 4차 산업혁명의 대표기술 들이 얼마나 잘 융합하여 유기적으로 작동되느냐가 성공의 결정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공장 단계 

스마트공장은 총 5가지 단계로 구분되며, 일반적인 스마트공장이라고 하며, 고도 단계의 수준을 스마트공장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공장 단계, KOSMO


스마트공장 보급현황

정부는 스마트공장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에 국책과제로 스마트공장 확대 산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 3만개를 넘는 스마트 공장을 도입하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기초 단계가 약 77%에 해당하며, 고도화 스마트공장은 1.4%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팩토리 보급현황, KOSMO

 


스마트공장 대표사례

  1. 삼성 반도체 공장 : 2020년 스마트공장 기업 톱10에 선정, 2030년 무인화 전환 
  2. 현대자동차 자동차 생산공장 : 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해 싱가포르 혁신센터 건
  3. LG 에너지솔류션 배터리 생산 공장 : 생산성 확보를 위해 제조 표준화 및 스마트공장 구축 필요

 

현대자동차 캡쳐

 
오늘은 간단하게 스마트 공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공부할 내용들이 많네요,  디지털트윈과 스마트공장에 들어가는 협동로봇 등은 별도로 공부해 봐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