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지금은 인공지능 전쟁 중_챗GPT vs 구글 바드(Bard)

by 부매경 2023. 2. 12.
728x90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인공지능 구글 바드에 대해서 알아보고겠습니다. 

구글 홈페이지 캡쳐

 

4차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은 개별 기술로 여겨졌으나, 지금의 인공지능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적인 기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즉 모든 4차산업혁명 기술에 인공지능이 접목되어 있으며 그 기술의 성공여부는 인공지능의 성공여부에 따라 좌우되고 있습니다. 

 

즉 지금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은 AGI 입니다.  AGI(Artificail General Intelligence)은 인간의 개입 없이 알고리즘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는 방식으로 인간과 유사한 지능입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방식을 딥러닝이라고 하며, 최근  챗GPT를 통해 딥러닝 기술의 놀라움이 전 세계 전달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시장의 선점은 산업혁명시대 증기관을 만드는 것과, 정보화 시대에 컴퓨터, 인터넷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인공지능(AI) 1편_인공지능의 역사 (tistory.com)

 

인공지능(AI) 1편_인공지능의 역사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미래 사회의 가장 핵심적이고 무서운 기술 중에 하나가 바로 인공지능(AI)입니다. 머스크 형도 인공지능에 대한 우려를 지속적으로 표명하였습니다. 인공지능은 악

pt1000.tistory.com

 

 

앞으로의 미래 시장은 선점하기 위해 챗GPT가 한발 먼저 나섰고, 구글이 뒤를 이어 구글 인공지능(AI) 챗봇 "바드"를 선보였습니다. 


선급한(?) 구글AI "바드"

  • 구글 2월 6일 홈페이지를 통해 바드 발표 
  • 공개된 동영상에서 바드의 답변이 사실관계에 오류라고 지적 
  • 2월 8일 구글 주가 8% 급락 
  • 시가총액 150조 증발 

 

구글이 2월 6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내용은 바드에게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여러 개가 있었는데 그중에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태양계 밖의 행성을 최초로 사진을 찍었다고 하였으며, 이를 본 과학자들이 최초는 2004년 유럽남방천문대가 설치한 초거대 망원경이 찍었다는 것이 의견입니다.

 

기본적으로 챗GPT 및 마드의 정보는 웹상의 정보를 기반으로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물론 참, 거짓을 찾아내는 것도 인공지능의 역할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인공지능은 인간의 오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다수가 의견이 진실로 받아진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현재 인공지능은 대부분 백인 남성이 주도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즉 그 알고리즘에 자기들의 생각과 사상이 들어가기 마련이며, 이러한 것은 인종차별, 여성비하, 소수 의견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글 바드 소개, 홈페이지 캡쳐

 

인공지능 차별 사례 

  • 안면인식 인종차별 : 흑인 얼굴 구별 못하는 AI
  • MS 189개 안면인식 AI 흑인-아시아계 오류, 백인의 100배
  • 챗봇 서비스 '이루다' : 여성, 성소수자 혐오 발언 
  • 성차별 논란으로 아마존 인공지능 채용 폐기 

 

대부분 편향된 데이터 기반으로 인해 인공지능이 편향된 답변이나 결정을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을 만드는 사람들의 편향된 생각과 의견들이 반영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구글 AI "바드" 자기 함정판 함정에 스스로 빠짐

인공지능 하면 생각하는 기업은 역시 구글입니다. 구글의 인공지능의 문제점이 바로 바드의 발목을 잡은 샘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태양계 밖의 행성 최초 사진"이라고 검색하면 대부분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나옵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모두 구글이 만들어낸 것이죠. 어디에도 유럽남방천문대라는 내용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구글 검색 내용 캡쳐

 


앞으로의 인공지능은?

영원한 강자도 영원한 1등도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강자는, 그 1등의 자리는 쉽게 올라가거나 쉽게 내주는 자리도 아닙니다. 아직 챗GPT 및 구글 AI 바드 모두 완성된 인공지능 기술이 아니며, 계속 진화가 진행될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기술들이 어디에 접목되느냐에 그 분야에서 얼마나 효과가 있느냐가 그 기술의 가치를 결정할 것입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누가 왕좌를 찾지 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으나, 확실한 것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리고 계속 진행될 것이다. 는 사실입니다. 

 

구글 AI '바드' 오류에 대해 자극적으로 기사화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주가가 조금 더 떨어지면 좋은 진입지점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구글의 큰 그림은 기술들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인공지능 이외 로봇 소프트웨어 ROS를 보면 살짝 무서운 기분도 듭니다. 최종적으로 터미네이터의 스카이넷이 개발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을 정도로 구글은 인공지능, 로봇 등 4차산업혁명 기술에 강자임은 분명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구글 ROS 관련 내용 아래 참고 

 

로봇(Robot)산업_총정리 (tistory.com)

 

로봇(Robot)산업_총정리

안녕하세요 부경매입니다.^^ 지난번에 4차 산업 혁명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지금 우리 살아가고 있는 시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변화될까요? 오늘은 로봇산업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

pt1000.tistory.com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