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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바다를 비행하는 위그선에 대해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그선(WIG선, Wing-in-groud-effect)이란?
- 구 소련이 개발
- 바다위 1m 위를 고속으로 이동하는 선박 또는 항공기
- 1990년 이후 선박으로 분류
- 바다 150m 이하로 움직이는 기기는 모두 선박
위그선 원리(지면효과)
- 날개가 해수면과 가까울 때 날개 밑의 공기가 갇히는 현상
- 지면효과로 양력이 더 많이 발생
위그선 장점
- 속도 : 선박 시속 90km, 위그선 500km
- 연비 : 기존 항공기의 절반
- 안전 : 낮은고도 비행으로 비상시 안전확보 유리
- 별도 공항이 필요하지 않고 두부 시설 사용
- 높은 파도에도 운항 가능
위그선 단점(문제점)
- 물위에서 이륙하기 위해 과다한 동력장치 및 이륙보조장치 필요
- 파도의 형상변화로 비행서능 저하, 안정성 감소
- 안정성확보를 위해 넓은 면적의 꼬리날개 보유 -> 배행성능 감소
- 경제성 문제로 사업지연 또는 중단
위그선 용도
- 해상여객수송
- 해상관광용
- 군사용
- 해양경찰 인명구조용
위그선 상용화
-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 위그선 추가 방안 추진
- 위그선에 수소연료전지 장착 실증 검증
- 울산시 가덕도 신공항 교통수단으로 검토
- 국내 유일 위그선 제조업체 아론비행산박산업과 협의
https://www.usmbc.co.kr/article/6dVmI_aGKe3
아론비행선박산업 어떤회사?
- 우리나라 나라 유일 위그선 제조업체
- 첨단선박 개발 기술로 국가핵심기술로 인정
- 포항~울릉 노선 취항준비
- 2023년 20인승 위그선 개발 추진
- 2027년 30인승 위그선 개발 추진
위그선 관련주
상장된 회사중 위그선 관련하여 주의있는 볼 필요가 있는 회사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업성이 없이 시작한 대부분 회사들이 개발을 포기하거나, 프로젝트가 표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는 아론비행선박산업이 유일하게 제조할 수 있는 기업이고, 나머지 일부 블로그에서 언급한 두회사는 크게 관심을 안가져도 될 것 같습니다.
- 대우조선해양 : 과기부 연구과제로 투자하였으나, 프로젝트 표류
- 디에스케이 : 윙쉽중공업과 협동하여 50인승 위그선 시제품 완성, 이후 성과없음
위그선은 전세계적으로 상용화된 사례가 없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경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화하지 않고 대부분 군사용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상용화를 시도하는 도전은 높게 평가할 필요는 있으나, 수소그린모빌리티에 묶어 무리하게 진행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습니다. 아론비행선박산업이 상용화를 위해 노력들이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가볍게 위그선 이런 것이 있구나 정도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로운 모빌리티는 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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