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신재생에너지 정의 및 종류_대표 5가지 에너지

부매경 2021. 4. 29. 00:16
728x90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탈 화석에너지 정책에 따라 전 세계는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많이 노력 중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특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Pixabay

신재생에너지 정의

신재생에너지 = 신에너지 + 재생에너지

재생에너지(Renewalbe Energy)

재생에너지(Renewalbe Energy)는 말 그대로 재생이 가능한 에너지를 이야기합니다. 

재생이 가능하다? 말 그대로 어느 일정량을 사용하여도 다시 자연히 보충되는 에너지를 이야기 합니다. 

대표적으로 태양, 풍력, 수력, 지열과 같은 에너지가 있습니다. 

즉, 태양에너지는 일정량을 사용하여도, 계속 태양이 무제한으로 에너지를 재생, 보충해 줍니다.  

수력도 마찬가지로 물의 흐름을 인위적으로 막거나,

가뭄으로 마르지만 않으면 물의 흐름에 따라 에너지가 계속 재생됩니다. 

신에너지

신에너지는 화석연료를 변환하거나 수소, 산소, 핵융합 등의 화학반응을 통해 열과 전기를 만드는 에너지입니다.  

대표적으로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원자력 등이 있으며, 화석연료를 전환하는 에너지에는 석탄가스화발전설비가 있습니다. 석탄가스화 발전설비(IGCC)는 석탄을 가스로 만들어 그 가스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의미로,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종류

신재생에너지 종류는 매우 많아 최근 우리나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에너지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설명하고, 추후 자세한 내용은 별도로 정리하겠습니다. 

태양 에너지 (Solar Energy)

태양은 크게 태양빛 에너지와 태양열 에너지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태양광 패널을 이용한 방식이 태양빛(광) 에너지입니다. 

태양광 패널은 햇빚을 받아 전자를 이동시켜 직류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태양열에너지는 태양의 직접적인 열기를 통해 물을 가열하여 온수를 만들어 난방용으로 사용하거나

증기를 만들어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은 기본적으로 넓은 부지와 충분한 일조량이 필요하여 사막이나 바닷가에 설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일부 산지에 많이 설치되어 있는데, 2차적인 자연파괴가 아니냐는 논란이 있습니다. 

사막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출처 : Flickr

풍력 에너지 (Wind Energy)

풍력발전은 바람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람 -> 프로펠러 -> 회전력 -> 발전기 기동 -> 전기 생산 하는 원리입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곳에만 설치가 가능하고, 바람이 멈출 경우 발전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사업 중에 하나이며, 넓은 부지 확보를 위해 대부분 해안가 주변에 설치되고 있습니다. 이 또한 바다 오염 및 관광지 주변의 흉물로 취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덕위의 풍력발전소, 출처 : Flickr

수소 에너지 (Hydrogen Energy)

수소 에너지는 크게 수소를 직접 연소시켜서 얻는 수소 에너지와

연료전지를 통해 수소의 산화반응으로 전기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화석연료를 100% 금지하기 위해서는 수소 에너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신재생에너지의 가장 큰 단점은 기저전력이 될 수 없는 것인데,

수소 에너지는 기저 전력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수소에너지는 폭발물이라는 인식 때문에 도심 주변에 설치되는 것을 꺼려하는 지역사회로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수소에너지 개념도, 출처 : Wikimedia

연료전지 (Fuel Cell)

연료와 산화제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수소(연료)와 산소(산화제)를 이용한 연료전지가 대표적이며,

연료 및 산화제에 따라 다양한 연료전지가 있습니다. 

연료전지는 특히 에너지 저장 장치로써 모든 신재생에너지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연료전지 원리, 출처 : Wikimedia

 

원자력 에너지 (Atom Energy)

원자력 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가 맞다 아니다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원자력 에너지는 핵분열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핵분열은 원자핵(우라늄)이 중성자와 만나서 두개의 원자핵으로 분열하는 것으로 이때 에너지와 방사선이 나옵니다. 

이 분열은 반복적으로 일어나며, 이걸 조절하면 발전소가 되는 것이고, 이걸 조절 안 하면 원자 폭탄이 됩니다. 

(이 방법은 신재생에너지, 청정한 에너지가 아닌것 같습니다. )

핵융합은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개의 원자핵을 결합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로 아직 연구 중이라네요 

핵융합은 고효율 청정에너지(방사능 폐기물 없음)로 그야말로 꿈에 에너지 입니다. (아이언맨 심장 ^^)

원자력 이미지, 출처 : Pixabay

 

그 외에도 지열에너지, 바이오매스, 수력에너지, 조력 에너지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가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우리나라에서 만든 특별한 용어라고 합니다. 신에너지 중 화석연료를 사용하고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여 신재생에너지가 청전의 의미로 쓰이는 것은 옳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신재생에너지보다 재생에너지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했으며, 다음 시간에 각 에너지별로 상세한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에너지는 이미 정리를 해서 아래 참고하시면 됩니다. 

수소경제_총정리 (tistory.com)

 

수소경제_총정리

XX염색체를 가진 우리 집 No.1이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산업통산부에서 작성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내가 아는 지식, 구글링을 통해 수소경제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목을

pt1000.tistory.com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