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항공업계에서 추진 중인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산업분야에서 2050 탄소 제로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공분야에도 예외일 수는 없겠죠
SAF 란?
- Sustainable Aviataion Fuel , 지속가능한 항공연료
- 바이오 연료로 생산한 항공연료
- 기존 석유 항공유를 대체하는 수단
SAF는 항공 운항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항공 운항을 실현하기 위한 대체 연료입니다.
SAF는 생물질 기반 연료 또는 천연가스 기반 연료로 제조되며, 기존의 항공연료와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F 장단점
- 기존 항공유보다 비싸지만, 탄소 배출량 기존 항공유와 비교 최대 80% 감축
- 기존 항공기의 개조 없이 혼합하여 사용가능
- 기존 항공유보다 무거워 탑승객 감소 및 주행거리가 짧아짐
미국, 유럽 등의 정부에서는 보조금과 세금해택을 통해 SAF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나, 너무나 높은 가격과 무게로 인한 단점에 대한 대책방은 필요합니다.
SAF의 필요성, 중요성
- 탄소배출감소 : 항공 운항은 대기오염 및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배출원 중 하나, 더 적은 탄소 배출 실현
- 규제 준수 : 2050 탄소 제로를 위한 규제와 요구 사항을 준수하기 위해 항공분야에 SFA 도입 필수
- 공급의 다양성 : 생물질 기반 연료로 식물성, 동물성, 해조류 등 다양한 원료로부터 공급 가능
EU는 항공분야에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2025년부터 SAF 사용을 의무화하였습니다. 2025년부터 최소 2% 이상 SAF를 사용하여야 하며 매년 증가시켜 2050년에는 70% 이상 SAF 사용을 의무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SAF 종류
- HEFA (Hydroprocessed Esters and Fatty Acids) :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기름을 하이드로 처리하여 생산되는 연료
- FT-SPK(Fischer-Tropsch Synthetic Paraffinic Kerosene) : 천연가스나 석유 기반 원료를 이용하여 제조
- ATJ(Alcohol-to-Jet) : 알코올 기반의 연료
- BTL(Biomass to Liquid) : 생물성 기반의 원료
- OTJ(Oil to Jet) : 폐식용유, 동식물성 오일 기반 원료
- GTJ(Gas to Jet) : 바이오 가스, 천연가스 기반 원료
- STJ(Surgar to Jet) : 당질계 기반 원료
SAF는 제조 공정 및 원료의 종료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분류됩니다. 기존 항공유보다 추가적인 공정 또는 원료로 얻기 위한 공정 등으로 인해 2~3배 정도 가격이 높다고 합니다.
SAF 관련 기업
- HD 현대오일뱅크 : 2025년 상반기까지 SAF 제조종장 완공 예정, 연간 50만 톤 생산 계획
- 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 : 쉘에게 SAF 공급받음
- GS칼텍스/대한항공 : 바이오항공유 실증 추진 업무협약
- GS칼텍스/포스코인터내셔널 : 인도네시아에 바이오 디젤 공장 설립
- SK이노베이션 : 2027년까지 SAF 생산을 위한 공장 신설 추진
-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 미국 SAF 인피니움 투자
- S-Oil/삼성물산 : 수소 및 바이오 연료 파트너십 체결
SAF 도입은 항공업계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2050 탄소 제로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항입니다. 모든 항공사와 공항, 정부 그리고 산업 기관들의 SAF의 개발과 생산을 촉진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SAF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항공업체의 탄소 배출 감소 및 2050 탄소 제로 실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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