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1.5도 임계값까지 남은 시간은..? 10년

환경문제

지구 온난화 1.5도 임계값까지 남은 시간은..? 10년

부매경 2023. 2. 21. 22:59
728x90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최근 연구자료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에 대한 좋지 않은 결과를 공유하였습니다. 

이 결과가 맞다면, 우리 세대 또는 우리 다음세대에는 사람이 살기 힘든 지구가 될 수 있겠네요.

머스크 형 말대로 화성에 갈 준비 해야 할까요?

 

온난화 남은 시간, Pxhere

 

지구 온난화 임계값 2도 

작년 구글트렌드 검색 1위가 무엇일까요? 

바로 기후변화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작년에 기후변화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실제로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이 발생하여 전 세계적으로 피해를 많이 입었습니다. 지구 온난화 임계값 2도 알고 계시죠?

 

지구 기후 시스템 임계점 Tipping Point_지구 표면온도 2도 근거 (tistory.com)

 

지구 기후 시스템 임계점 Tipping Point_지구 표면온도 2도 근거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지난번에 지구 온나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왜 많은 과학자들이 지구 표면 온도 2도를 강조할까요? 그 해답은 지구 기후 시스템 Tipping Point에 있습니다. 오늘은 지

pt1000.tistory.com


지구 온난화 임계값 1.5도? 2도?

지구의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2도 높아지면 생태계가 무너진다는 것이 지구 기후 시스템 임계점 Tipping Point의 핵심 내용입니다. 그래서 유엔 파리 협정에서 지구 온난화를 위해 2도 이하로 유지하고 1.5도 이하를 목표로 탄소를 줄이자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지구 평균 온도 1.5도 이하를 외치고 있습니다. 

 

온난화 임계점, Flickr

 

지구 온난화 1.5도 도달 시간

  • 미국 스탠퍼드대와 콜로라도주립대 공동 연구팀
  • 지구 평균 기온 상승 1.5도 도달 시간 계산
  • 인공지능 데이터 베이스 기반 모델로 예측
  • 2033년 ~ 2035년 사이 1.5도 넘을 것으로 예측
  • https://www.pnas.org/doi/10.1073/pnas.2207183120

올해 1월 30일 PNAS(미국 국립과학원회보)에 올려진 학술지에 따르면, 2033년 앞으로 10년 후에 지구의 평균온도는 산업혁명 이전보다 1.5도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더욱 무서운 것은 인류가 앞으로 2050 탄소 0을 달성하더라도 이번세기 중반(2024~2058)에는 2도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구 종말? 아니 인류 종말?

지구에서 가장 암적인 존재는 인간이라고 합니다. 인간만 없으면 지구의 생태계를 아주 안정적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지구의 평균온도가 산업혁명 이전보다 2도가 올라갔을 경우 인간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을 것입니다.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태라는 것이 이 보고서의 내용입니다. 물론 환경학자들이 이야기한 엄청난 기후 변화가 안 올 수도 있고, 또 엄청난 기술로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모든 개인, 기업, 정부, 전 세계가 나서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화성 이주가 답일까?, Flickr

 

하지만,,,,,,,,선진국은 작년 이집트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에서 개도국을 위해 손실과 피해보상금에 대한 펀드를 조성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강제성이 없는 이 협약은 현재 가장 탄소배출이 가장 많은 미국, 중국에서 과연 돈을 지불할지 의문입니다. 더욱이 의심스러운 것은 우주산업에 목숨 거는 나라와 기업 모두 역시 미국과 중국과 같은 선진국입니다.  이미 지구를 포기하고 우주로 도망갈 생각만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