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 EUV 펠리클 전면 도입?_관련주 정리

by 부매경 2021. 8. 9.
728x90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공정에 EUV 펠리클 MK4.0 또는 그 이상 제품을 사용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파운드리 공정에서의 EUV 펠리클은 무엇이며, 관련 회사는 어디가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파운드리

  • 반도체산업에서 외부 업체가 설계한 제품을 위탁 생산, 공급

팰리스

  • 반도체를 개발 및 설계만하고 생산을 파운드리에 맡김


초창기 반도체 업체는 설계부터 생산까지 자체적으로 모든 것을 수행하는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삼성, 인텔, SK하이니스 등) 하지만 IDM 방식은 기술력, 자본력 등 많은 능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반도체 기업에서 파운드리 방식 및 팰리스 방식으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기존의 IDM 업체들이 파운드리와 팰리스 방식을 병행하여 발전했습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파운드리 업체의 수요가 증가하였고, 대표적으로 TSMC 가 급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장분위기는 자연스럽게 기존의 IDM 업체가 파운드리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홉페이지 캡쳐

삼성전자 펠리클 적용 확대

삼성전자 2023년부터 EUV(반도체 극자외선) 노광 공정에 도입하기로 한 펠리클 적용 범위 확대
당초 CPU와 GPU 대형 칩 제조에만 활용하기로 하였으나, 사실상 모든 칩생산에 적용

  • 기존 : 마스크 1개로 1개 칩 생산(대형 칩 제조 적용)
  • 도입변경 확대 : 마스크 1개로 6개 칩 생산 포함(작은 칩 제조도 적용)
펠리클, 위키미디어

펠리클은 포토마스크를 이물질로 부터 보호하는 소모성 자재로 EUV용 마스크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90% 이상의 투과율과 50나노급의 펠리클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삼성전자는 개발되지 않아 사용하지 않았지만 최근 EUV장비 업체인 ASML얼라이언스의 펠리클 MK4.0(투과율 90%) 개발이 가시화되면서 삼성전자에서는 2023년부터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EUV 장비, ASML 홈페이지 캡쳐

삼성전자 펠리클 도입 이유?

반도체 생산 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율입니다.
삼성전자 화성공장 반도체 생산 수율이 최근 50%를 밑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즉 10개를 만들면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상품이 50%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펠리클 사용으로 반도체 공정 수율을 높이고 이익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EUV공정기술 및 펠리클 관련 업체

  • 에프에스티 : 펠리클, 펠리클 자동 마운트 장비
  • 에스앤에스텍 : 펠리클, EUV용 블랭크마스크
  • 디바이스이엔지 : EUV용 풉 세정장비, 포토마스크 세정장비

대부분 회사가 연초에 최고점을 찍고 보합 중이네요 ^^ 항상 투자에는 조심하십시오.

삼성전자에서 초기는 ASML엘라이언스에서 생산하는 팰리클 MK4.0를 도입하겠지만, 우리나라 업체의 기술력이 입증된다면 병행하여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반도체 말고 삼성은 또 무엇에 열중인가?

삼성 NFT(대체 불가능 토큰)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 확대_3개월전 투자한 알케미 매출 10배 증가 - https://pt1000.tistory.com/m/130

삼성 NFT(대체 불가능 토큰)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 확대_3개월전 투자한 알케미 매출 10배 증가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NFT 시장이 많이 성장하고 있긴한가봅니다. 삼성도 관련하여 많이 투자를 하고 있고, 이미 알케미는 삼성이 투자했던 시점 대비 매출이 10배나 증가했네요 간단하게

pt1000.tistory.com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이재용 회장 가석방이 확정되었네요, 형평성 문제에서는 옳지 않은 방향이라고 생각하나 삼성 측면에서는 이제 대형투자 뉴스가 쏟아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