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0814

소금(나트륨) 배터리? 리튬 배터리 대체, 2차 전지의 새로운 혁신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하얀 석유인 리튬의 시대에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는 소금, 나트륨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금 배터리? 나트륨 이온 배터리 정의 염화나트륨과 물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에너지 저장 장치 주로 태양광 발전과 연계하여 사용 리튬 배터리는 가격이 매우 불규칙적이며, 대부분 리튬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리튬의 부족 현상은 나트륨 배터리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 장점 원료인 소금과 물은 저렴하고 자연에서 다량으로 확보 가능 배터리의 독성이 없어 화학적 반응으로 나오는 부산물도 친환경적임 재료의 부식이 거의 없어 수명이 길고, 충방전 횟수도 많음 나트륨 배터리 문제점 음극재로 사용되는 나트륨과 다양한 양극재 조합으로 생산/개발 .. 2023. 8. 31.
자동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_배터리 생태계의 새로운 서비스? 관련 기업 4곳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배터리 구독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젠 별거 다 구독하네요 ^^) 전기자동차의 핵심은 역시 배터리입니다. 최근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전기자동차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나온 지 이제 약 10년이 흘러가고, 이에 따라 폐배터리에 대한 재활용 방법 등에 대한 산업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가 가능한 시기가 곧 올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 전기 자동차 소유자 배터리를 단기 또는 장기적 구독 전기 자동차 사용자에게 최적의 배터리 성능과 편의성 제공 배터리 관리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줌 전기자동차의 보급확대와 함께 핵심 구성품인 배터리 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 2023. 8. 31.
친환경 시멘트, 지속 가능한 건설 산업의 혁신은 가능할까? 친환경 시멘트 종류 및 탄소 저감 방안(전세계 8% 이산화탄소)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건설현장에서 2050 탄소 제로를 위한 탈탄소 시멘트, 친환경 시멘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멘트 산업의 탄소배출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의 8%를 차지하며, 산업분야로 볼 때 약 25% 수준 매출 당 이산화탄소 배출이 가장 많음 : 매출 1달러당 약 7kg (철강산업 약 1.4kg) 시멘트의 탄소배출량 공정배출 약 60% : 석회석을 탈탄산하는 과정에서 발생 에너지 생산을 위한 연료사용 약 35% 간접배출 약 5% 시멘트의 탄소배출은 주로 시멘트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시멘트는 크게 석재에서 석회석과 점토를 분해하는 석재분해 과정과 석재의 성분을 가열하여 클링커(시멘트 원료)를 생산하는 클링커 생산 과정입니다. 시멘트 산업 온실가스 저감 방안 공정배출 .. 2023. 8. 28.
친환경 에어컨 냉매제_HFC 대체 HFO_2023년 모든 자동차 에어컨 냉매로 이미 사용 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온실 가스 중 하나인 HFC와 대체 물질인 HFO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FC 란? 수소불화탄소 (Hydro Fluoro Carbons) 에어컨, 냉동기의 냉매 및 발포제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사용 오존층 파괴물질인 HCFC의 대체 물질로 사용 하지만 지구 온난화 정도가 높아 규제물질로 선정 HFC는 에어컨, 냉동기의 냉매 및 발포제 등 다양한 사업분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학 물질입니다. HFC는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인 HCFC의 대체 물질로 개발되었으나, 대기 중에 오랫동안 남아 있어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물질로 분류되었습니다. HFC 냉매 규제 2016년 몬트리올 의정서에 따라 HFC 감축안 HFC 평균 생산/소비량 + HCFC 기준수량의 65% 기준 선정 202.. 2023. 8.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