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2022년은 메타버스의 해, 2023년은 AI 인공지능의 해 그럼 과연 내년 2024년은 어떤 기술이 메타 트렌드로 떠 오를까요?
VR, MR, AR을 통치하는 XR 확장 현실과 관련된 기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의 시각뿐만 아니라 오감을 사로잡을 X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장현실(XR) 이란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포함한 몰입형 기술의 총칭
- 가상현실(VR) : 환전한 가상의 환경 제공
- 증강현실(AR) : 실제 존재하는 환경에서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
- 혼합현실(MR) : 실제 현실과 디지털(가상/증강) 세계를 혼합한 현실
확장현실(XR)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포함한 개념으로, 다양한 현실과 디지털 세계를 융합하여 새로운 환경을 창출하는 기술을 이야기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확장현실 장비를 사용하여 새로운 메가 트렌드를 일으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확장현실(XR) 적용분야
- 교육 : 피 교육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몰입감 있는 학습 경험 제공
- 의료 : 가상 수술 시뮬레이션 및 비대면 의료 서비스 제공
- 엔터테인먼트 : 게임, 영화, 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 제공
- 비즈니스 : 제품 디자인, 교육, 협업 마케팅 증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확장현실(XR) 기기
- 작동원리 : 실제 세계와 가상 정보를 결합 디스플레이에 투시, 내장 센서 및 카메라를 통해 현실 환경과 상호작용
- 장점 : 현실세계와 가상 정보를 동시에 볼 수 있어 몰입감을 높임
- 단점 : 장시간 사용 시 눈의 피로 등 건강상의 문제 발생
확장현실(XR) 헤드셋 시장
- XR 헤드셋 시장은 Meta가 전체 시장의 50% 이상 점유
- 소니의 PSVR2(플레이스테이션 VR2)가 그 뒤를 이어 약 30% 점유 차지
- 메타 퀘스트3 이번달에 출시됨
- 애플의 비전 프로가 24년 1월 1차 출시국부터 출시 예정
확장현실(XR) 헤드셋 시장은 애플이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여 개발하고 있는 것과 같이 향후 큰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현재 기술적인 한계로 장시간 사용 시 눈의 피로, 두통, 어지럼증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XR 기기의 경우 전년도 대비 약 20%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성장 한계가 온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습니다.
XR 기술은 미래의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 현식을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관련된 기술이나 기업에 대해서 유심히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VR 기기, 오감을 사로 잡는 VR 장비 종류 5가지 정리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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