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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LFP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자용 배터리로 많이 사용되는 삼원계(니켈, 코발트, 망간 양극재 배터리는 이미 k-배터리가 세계 1위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최근 가성비와 안정성으로 LFP(리튬,인산철 양극재)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LFP 배터리란?
- LFP(Li-FePO4) 리튬, 인산철 양극재를 사용하는 리튬계열 배터리
- 리튬이온 기반에 인산염과 철이 주원료인 전구체를 더한 약극재 2차 전지
LFP 배터리 장단점
- 발열성이 낮아 가연성 또는 폭발 위험이 적어 안전성이 우수
- 에너지 밀도 1kg 당 160Wh로 삼원계(240Wh)보다 낮음
- 삼원계보다 약 30% 저렴한 가격
전기차용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에너지 밀도는 1kg당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량으로 전기자동차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가능한 에너지 밀도가 높은 배터리 탑재가 필요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에너지 밀도가 높은 감원계 배터리가 전 세계 시장을 잡아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LFP 배터리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점점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 대세?
- 전기차 보조금 감소로 고가의 전기차 부담되어 가격경쟁력 필요
- 중국기업 CATL과 BYD 중심으로 LFP 배터리 주행거리 개선
- LFP 육면체 격자형으로 안전성이 높고 수명도 긴 편임
LFP 배터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LFP 배터리 점유율이 삼원계 배터리를 넘어서면서 향후 전 세계 시장규모도 역전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도 LFP 개발 및 상용화에 착수하였고 최근 정부 자금지원(233억) 계획도 발표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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