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부매경입니다.
오늘은 자율주행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핵심인 자율주행 기술은 지금 어디까지 와 있을까요?
- 자율주행 정의, 원리, 레벨
- 자율주행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자율주행차 정의, 원리, 레벨, 핵심기술 4가지_총정리 (tistory.com)
자율주행 5단계 언제 오나?
완전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레벨 5단계는 자율주행 관련 많은 기업들이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 GM : 2017년에 2019년 완전 자율 자동차 대량 생산 약속
- Lyft : 2016년에 2021년까지 차량의 절반이 자율 주행
- Ford : 2021년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 약속
- Tesla : 2017년부터 매년 내년에는 완전 자율주행 약속
- 애플 : 완전 자율주행 계획 축소, 2026년 애플카 출시
아직 아무도 완전 자율 주행에 도달해 있지 않으며, 이러한 약속들은 조용히 지키지 못함을 인정하고
목표를 수정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자회사이자 자율주행 기술 개발 회사인 웨이모는 자율 주행이 상용화되기까지는 수십 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기업들 자율주행 포기?
자율주행은 여전히 4차 산업혁명에 혁심 기술입니다. 전 세계의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아갈 것입니다.
점점 커져가는 자율주행 주동차 시장으로 애플, 구글, 삼성, 네이버, 테슬라 등 전 세계 IT, 플랫폼, 자동차 회사의 미래의 먹거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2020년 약 7조 3천억
- 2035년 약 1,468조 규모로 전망
- 매년 평균 41% 급성장 예상
우리나라는 2027년 자율주행 3단계 목표로 기술 및 법규마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기존의 계획이 실패했음을 인정하지만 계획을 수정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 사례
- 16년 테슬라 반자율주행 기능 첫 사고 발생
- 18년 일정기간에 발생한 24건 자율주행모드 사고 중 자율주행차 과실은 0건
- 22년 5월부터 10개월간 자율주행 충동 사고 392건, 5명 사망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거뿐만 아니라 최근 미국에서는 8중 추돌 사고가 테슬라의 주행보조 기능인 FSD(완전자율주행)가 원인이라고 운전자가 주장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차가 사고 날 경우 책임소재에 대한 문제도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FDS는 여전히 완전자율주행 단계가 아니지만 Full Self Driving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이러한 허위광고가 전체 자율주행 충돌 사고의 70%를 차지하는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상세 설명에 완전 자율적이지 않다고는 명기)
완전자율주행 끝나지 않은 숙제
과거 약속한 계획을 못 지키듯이 현재 약속한 계획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술이란 것도 어느 트리거가 발생하는 시점에 급격히 성장하며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어느 기업이 어떤 방법으로 언제 완전 자율주행이 이룰지는 아직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걸 찾아내는 것이 우리의 숙제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발 하나만 걸려라)
이상 오랜만에 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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